목감기<인두,인후통> 잡기 좋은 박하, 감길탕 효능
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목감기<인두,인후통> 잡기 좋은 박하, 감길탕 효능

by 3parks 2023. 11. 17.

[[목차]]

1.감길탕(도라지 감초차)

2.시원한 박하로 목통증 해소

3.목감기 날리는 혈자리 지압

 

 

서비스업에 종사 중인 최모 씨는 침을 삼키거나 식사를 할 때 목통증이 1달 넘게 지속되어 최근 한방병원을 찾았다.

양방병원에서는 목감기가 심하다며 항생제 처방을 해 주었고 꾸준히 먹고 좀 나아지나 싶더니 약을 끊으면 다시 재발하여 보다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하다.

서비스업에 종사하면서 매일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대화하면서 말을 많이 하기 때문에 늘 목 점막이 건조하고 인후두에 무리가 가서 최근 인후염이 심해진 최모 씨.

인후염이라고 하면 좀 생소할지 모르지만 보통 목감기라고 말하는 것이 인후염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목 안쪽 편도선 주변에 있는 인두와 후두가 바이러스나 세균 등에 감염되어 염증이 생기면서 나타나는 통증이 인후통이다.

인후염은 보통 봄, 가을처럼 환절기에 주로 증가하는 질병으로 건조한 환절기 특성 및 급격한 기온 변화로 인해 약해진 목 점막에 외부 자극까지 더해져 염증이 생기는 것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환절기뿐만 아니라 목을 많이 쓰는 서비스업 종사자들, 스트레스로 인해 면역력이 약해진 사람들에게 자주 발생하는데 보통 감기로 생각하고 증상이 호전되면 치료를 중단하는 경우가 많아 재발이 많이 된다.

인후염이 심해지면 음식을 넘기기 힘들 정도로 목이 많이 붓고 목소리까지 잘 나오지 않는 등 생활에 큰 불편함을 초래한다. 인후통은 한의학에서 '인후통증'이라고 하여 인두염과 후두염, 편도선염 등 각종 염증으로 목이 부어 생기는 통증을 말한다.

인(咽)은 음식을 삼킨다는 의미로 위장과 연결되어 음식물을 넘기는 역할을 하고 후(喉)는 공기를 받아들인다는 의미로 폐로 연결되는 호흡의 통로이다. 인후통은 공기가 출입하는 '후'로 음식과 침이 넘어가거나 풍(風)이 인후를 침범하면서 생긴다.

 

1. 감길탕(도라지 감초차)

 

길경탕이라고도 한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소음객한(少陰客寒)으로 구내염(口內炎)이나 목구멍이 붓고 아플 때 쓴다.

그 밖에 폐열로 인한 해수·객담·인통·폐괴저·폐농양·인후염·기도염·인후의 종통 등으로 피곤하거나 면역력이 저하되었을 때 인후통으로 자주 고생한다면 감길탕을 달여 마시면 도움이 된다. 길경은 도라지로 소염, 진통 효과와 진정작용이 좋고 폐경에 작용하여 기침이나 가래, 인후통 등에 효과적이다.


[감길탕 만드는방법]

말린 도라지 40g, 감초 20g에 물 500cc를 붓고 끓인 후 아침,저녁으로 복용하면 된다.

 

[주의할 사항]

감초 : 해독작용이 강하고 염증을 치료하는데 효능이 있지만, 과량 또는 장기간 복용 시 소변량이 감소하고 얼굴과 몸이 붓고 고혈압에 생기는 부작용이 있을 수있으니 4~5일 넘게 복용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함

 

[주문하러 바로가기]

 

국내산 말린 감초 500g + 말린 도라지 500g

[건강을 지키는 만년목]

smartstore.naver.com

 

 

 2. 시원한 박하로 목통증 해소

 

박하는 멘톨 성분을 포함해서 항 충혈 작용을 제공한다. 또한 발한을 높이고 코막힘을 없애며 독감과 감기뿐만 아니라 열을 내리는 데도 사용된다. 박하의 항바이러스 작용은 다양한 호흡기 질환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외 박하의 유게놀과 로즈마린산은 항응고 작용을 하여, 혈액 순환을 개선하며 예를 들면 두통과 같은 관련 질환을 치료하기도 한다.

 

박하를 넣은 요리도 도움이 된다. 폐경과 간경에 작용하는 박하는 맛이 맵고 성질이 따뜻해 위를 튼튼하게 하고 몸속의 바람을 몰아내며 열을 흩어지게 할 뿐만 아니라 염증에 효과적이라 감기나 인후통 등에 좋은 약재이다.

 

요리로 활용이 어렵다면 박하캔디로도 도움이 된다.

 

 

 3. 목감기 날리는 혈자리 지압

 

풍지나 천돌 등의 혈자리에 지압을 해도 좋다. 풍지(목뼈 좌우로 뒷바퀴 뒤쪽 머리카락이 난 오목한 곳)는 목의 긴장을 풀어주며 감기로 인한 모든 목의 증상에 좋고, 천돌(목의 좌우 쇄골 사이 오목한 곳)은 목이 마르거나 뜨끔뜨끔한 통증이 있고 음식을 못 먹을 정도로 목이 부은 증상에 효과적이다.

목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은 이 경혈을 수기로 지압해 주는 것도 목감기를 다스리는데 도움이 된다.

 

 

진료과 : 이비인후과, 가정의학과

관련 신체기관 : 인두, 인후

관련질병 : 후두염, 인두염, 식도염, 편도선염

 

 ☞ 가까운 병원 찾기 ☜ 

 

 

출처 : 두산백과, 자생한방병원 건강칼럼